카테고리 없음

Chandrayaan-3은 달밤 동안 중요한 모닝콜을 놓쳤다.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2분_전 2023. 9. 24.
반응형

8월 초, 찬드라얀 3호 임무는 남극에 착륙하기 전 인도의 역사적인 성취를 기념하는 멋진 달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그러나 달밤에 통신이 두절되면서 임무에 차질이 생겼다.



찬드라얀-3 임무 요약

Chandrayaan -3 임무는  착륙선이 목표를 달성하고 이후 Pragyan 탐사선의 출시가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번 임무의 승리는 4년 전 찬드라얀 2호 임무 중 실패한 달 착륙 시도에 대한 실망으로부터의 구원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인도우주연구기구(ISRO)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전의 좌절에도 굴하지 않고 ISRO는 착륙선의 개선된 버전을 설계하고 또 다른 시도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8월 23일 착륙이 무사히 이루어졌고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가 영상링크를 통해 지켜보는 가운데 관제실에서는 환호의 환호가 터져 나왔다. Modi는 이번 행사를 인도의 자부심과 발전의 순간으로 묘사했습니다.

임무 중 과학적 관찰에는 Vikram 착륙선에서 배치된 탐사선에 의해 수행된 온도 측정이 포함되었습니다. 탐사선은 달 표면 바로 몇 인치 아래에서 상당한 온도 강하를 기록했는데, 이는 달 토양이 열전도율이 좋지 않음을 시사합니다. 이 특성은 극단적인 표면 온도 변화로부터 단열 기능을 제공하여 미래의 달 전초 기지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프라기안 탐사선의 탐사를 통해 달 토양에 알루미늄, 칼슘, 철, 티타늄, 놀라운 황 발견 등 다양한 원소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극지방의 황 농도가 높을수록 태양전지, 배터리, 비료, 콘크리트와 같은 기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 모드에 들어가기 전에 Vikram 착륙선은 마지막으로 작은 기동을 하여 표면 위로 약간 상승한 후 다시 부드럽게 착륙하여 약간의 위치 이동이 발생했습니다.

인도, 찬드라얀-3을 깨우지 못함

주요 임무를 완료한 후 찬드라얀 3호 착륙선과 탐사선은 달밤을 견디기 위해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를 사용하여 절전 모드로 전환되었습니다. 태양광 패널을 태양을 향하게 배치한 ISRO는 달의 밤이 끝나고 태양이 달 남극 위로 떠오를 때 태양광 패널이 다시 깨어나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ISRO는 X  (이전 트위터)를 통해 엔지니어들이 찬드라얀 3호를 깨우지 못했고 2주간의 추운 달밤 이후 달 착륙선과 탐사선을 최대 절전 모드에서 깨우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달 남극 지역에 착륙한 최초의 인간이 만든 물체인 비크람 착륙선과 프라기안 탐사선은 현재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다. ISRO는 접촉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찬드라얀 3호가 체크인을 놓친 이유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 두 우주선 모두 혹독한 달밤을 견디지 못했거나 극한의 추위로 인해 배터리가 고갈되어 태양 전지판을 통해 재충전해야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중국의 화성 탐사선과 같은 다른 천체의 추운 밤에 우주선이 살아남지 못한 이전 사례를 연상시킵니다. 화성 표면의 극심한 먼지 폭풍으로 인해 화성의 혹독한 겨울 이후 깨어나지 못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